《金鏊新話》中金時習的思想_韩语论文.doc

  • 需要金币1000 个金币
  • 资料目录论文助手 > 外语研究 > 朝鲜毕业论文 >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3-11-19
  • 论文字数:7811
  • 课题出处:(你好,学长)提供原创资料
  • 资料包括:完整论文

支付并下载

초 록:<금오신화>는 조선시대 천재 문인 김시습(1435∼1493)이 지은 것으로 한국최초의 소설문학이다. 유교의 기본이념을 고수하면서도 불교와 도교에 깊이 매료되어 다른 유학자들과는 구별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역사인식, 인간성 긍정 따위의 사상은 <금오신화>에 적극 반영되어 작품성을 제고하는데 이바지하였다. 본논문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유교적 면모를 보면, 정열사상, 조상숭배사상과 왕도주의사상 등을 작품 전반에 걸쳐 추출해낼 수 있다. 이는 작가 김시습의 사상이 유교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드러내주는 예이다. 불교적 면모를 보면, 작품전반에 걸쳐 인과응보사상, 윤회사상 등이 나타났다. 도교적 면모를 보면, 모든 작품의 결말 부분에서 도가적 신선사상으로 처리하였다. 이는 작가의 생활태도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현실 세계에서 염증을 느끼고 영원한 것으로써 신선의 세계를 동경하였음을 알게해 주는 부분이다. 자유연애 사상은 당시의 유교적 봉건사회임에서 작가의 앞선 가치관을 반영한 부분이라 하겠다. 애민의식은 지도자가 애민을 근본으로 해야  나라가 편히 될 수 있다. 맹자의 민본정신인 “가장 귀한 것은 국민이고 그 다음이 국가이고 가장 가벼운 존재가 지도자” 라는 내용과 일맥상통 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작가의 긍정적인 애민 견해이다.

키워드: 유교사상, 불교사상, 도교사상, 자유연애사상, 애민의식

 

摘 要:由朝鲜时期的天才文人——金時習所创作的《金鳌新话》是韩国最初的小说文学,它的出现也标志着韩国古典小说的开始。和其他儒学者所不同是的,作者在固守儒教思想的同时,又深深执迷于佛教和道教思想,这也使他拥有和其他儒学者所不同的见解。在作品中出现了许多对下层人民十分理解的政治见解。本论文摘要如下:

   从儒教思想来说,作品表现出了贞烈思想、祖上崇拜思想和王道主义思想等儒教思想。这也可以算是作者金时习的思想是以儒教思想为基础的例证。从佛教思想来说,作品表现出了因果报应、轮回思想等佛教思想。从道教思想来说,在每一部作品的结尾部分都出现了道教的神仙思想。这表现出了作者的生活态度:对现实的厌倦和对神仙世界的憧憬。从自由恋爱思想来说,作品中还反映了在当时儒教思想盛行的封建社会中作者前卫的价值观——自由恋爱思想。从爱民意识思想来说,作品中还反映了“治国之本的爱民意识”,只有以爱民为根本国家才会太平。可以说符合了孟子的“国民为天,国家为地,国君最轻”的思想。这也体现了作者的爱民见解。

关键词:儒教思想;佛教思想;道教思想;自由恋爱思想;爱民意识

 

  김시습은 성리학이라는 지엄한 이념이 자기 자리를 잡아가던 조선 전기에 자신의 분망한 이념과 객관 세계 사이의 갈등 또는 부조화를 정면으로 보여 준인물이다. 유교의 기본 이념을 고수하면서도 불교와 도교에 깊이 매료되어 다른 유학자들과는 구별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피지배층의 입장을 십분 이해하는 정치적 견해와 초월계를 통한 역사인식, 인간성 긍정 따위의 사상은 <금오신화>에 적극 반영되어 작품성을 제고하는데 이바지하였다. 본논문은 <금오신화>에 표현된 김시습의 사상을 연구했다.

  1) 유교적 면모를 보면, 적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하면서도 정조를 지키는 여인을통해 나타난 정열사상, 기타 조상숭배사상과 왕도주의 사상 등을 작품전반에 걸쳐 추출해낼 수 있다. 이는 작가 김시습의 사상이 유교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드러내주는 예이다.

  2) 불교적 면모를 보면, <만복사저포기>에서 불교적 입장에 발원을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다른 나라에서 남자의 몸으로 태어나는 윤회설로 결미를 해 놓았고 작품전반에 걸쳐 인원사상, 인과응보사상, 윤회사상 등이 나타났다.

  3) 도교적 면모를 보면, <취유부벽정기>에서 선녀, 천산등 초월적 신선 사상으로 나타났고 모든 작품의 결말 부분에서 죽음을 탈해, 부지소종 등 도가적 신선사상으로 처리하였다. 이는 작가의 생활태도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현실세계에서 염증을 느끼고 영원한 것으로써 신선의 세계를 동경하였음을 알게해 주는 부분이다.

 


支付并下载

提示:本站支持手机(IOS,Android)下载论文,如果手机下载不知道存哪或打不开,可以用电脑下载,不会重复扣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