从韩国社会变动的脉络看韩国婚礼的变迁_韩语论文.doc

  • 需要金币1000 个金币
  • 资料目录论文助手 > 外语研究 > 朝鲜毕业论文 >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3-11-19
  • 论文字数:9493
  • 课题出处:(你好,学长)提供原创资料
  • 资料包括:完整论文

支付并下载

초 록:한국사회가 경험한 산업화로부터 정보통신혁명까지 짧은 기간에 한국사회변동은 한국관행의 변화를 초래했다.한국사회가 경험한,그리고 현재 경험하고 있는 급격한 사회 문화적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혼례의 변천을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다.

  한국혼인의 내용에는 혼인의례 전까지의 혼인에 이르는 과정 즉, 혼전 남녀의 관계,혼인결정의 방식, 약혼식 등과 함께 혼례의 절차 즉, 함들이, 혼수와 예단 문제, 결혼식 그리고 근래에 혼인의 마지막 절차로 자리 잡은 신혼여행 등이 있다. 한국 혼인의 이와 같은 다양한 내용 중 본논문은 혼례양식의 변화와 혼인문화 중 새롭게 도입된 문화의 내용인 신혼여행의 수용과 변화의 과정을 중심으로 논술 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모두 다섯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첫번째 부분은 한국혼례와 신혼여행의 개념을 소개하였으며 두번째 부분은 20-40년대의 개화기와 식민시대의 혼인에 대해 논술하였다. 세번째 부분은 40-50년대의 해방과 6.25 시기의 혼례문화에 관하여, 네번째 부분은 60-80년대의 산업화시기의 혼례변화를 소개하였다. 마지막 부분은 90-21세기의 상업주의와 혼인에 대하여 논술하였다.

키워드: 한국혼례, 혼인, 신혼여행, 변화, 사회변동

 

摘 要:韩国社会经历了产业化到信息通信革命时代,在这短暂的时间里韩国社会的变动导致了韩国人习俗的变化。为了更好的把握韩国社会经历过的及正经历着的社会文化的变化,本文主要研究及分析韩国婚礼的变迁。

   韩国婚礼的内容主要包括婚礼前到婚礼完毕整个过程,即婚前男女关系、决定婚礼的方式、订婚仪式及举办婚礼的步骤,即婚礼请帖、婚嫁问题、婚礼仪式以及近年来兴起的新婚旅行。韩国婚礼多样的内容中,本论文主要以婚礼样式的变化和婚礼文化中的新婚旅行的引入和变化为中心展开论述。

   本论文除序论和结论之外,本论部分共有5个部分。第一部分介绍韩国婚礼和新婚旅行的概念。第二部分论述20-40年代开化期和殖民地时期的婚礼。第三部分是有关40-50年代解放时期和6.25时期的婚礼文化。第四部分介绍60-80年代产业化时期的婚礼变化。最后一个部分论述了90年代到21世纪的商业主义和婚礼。

关键词:韩国婚礼;婚姻;新婚旅行;变化;社会变动

 

  한국사회는 서구사회가 200여년에 걸쳐 수행한 산업화의 과정을 불과 20여년이라는 극히 짧은 기간에 이룩하고, 다시 정보통신혁명의 와중에서 급격한 전환을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진 사회변동은 새로운 종류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하면서 한국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사회변동과정에서 나타난 개인주의의 확산과 가족 및 친족공동체 관념의 약화, 여성의 취업증가,남녀평등의식의 확산 등은 한국의 삶의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가족의 형성과 새로운 친족관계의 형성의 기초가 되는 혼인관행의 변화를 초래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화의 변혁기에 한국사회가 경험한 혼인문화의 변화양상을 파악하고, 혼인이라는 창을 통해 바라볼 수 있는 한국문화의 다양한 내용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혼인은 새로운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기존의 사회적 관계가 확인되는 장일 뿐 아니라 물질적 교환이 아울러 이루어지는 장이다. 또한 혼인의 과정은 제 통과의례 중 사회경제적 상황, 가족 및 젠더 의식, 물질적 가치관, 세계관, 사회적 관계망 등 그 시대의 문화적 내용이 가장 압축적으로 표상화되는 제도라 할 수 있다. 즉 혼인은 사회 경제적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그 성격이 형성될 수 있는 것으로, 어느 사회에 있어서나 당대의 사회 문화적 변동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혼인은 한국사회가 경험한, 그리고 현재 경험하고 있는 급격한 사회 문화적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

 


支付并下载

提示:本站支持手机(IOS,Android)下载论文,如果手机下载不知道存哪或打不开,可以用电脑下载,不会重复扣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