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沈清传’孝思想的现实意义研究_韩语论文.docx

  • 需要金币3000 个金币
  • 资料目录论文助手 > 外语研究 > 韩国语学习 >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9-02-22
  • 论文字数:16678
  • 课题出处:(克莱儿)提供原创资料
  •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支付并下载

초록:<심청전>은 조선문학사상 고전소설 중의 하나로서 한국에서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많은 한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주인공 심청은 효도의 모범으로 추앙받고 있으며 조선 후기의 여성들 은 그를 본보기로 삼았다. 중국 역사에서도 ‘효’에 대한 인식 역시 다양하다.   

개인에게 있어서 효도는 몸을 닦고 성정을 수양하는 기초이며 효도를 실천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도덕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정에서 효도를 실천하는 것은 가정 질서를 규범화하고 가족 구성원 사이의 화목을 촉진할 수 있다. 

사회 환경을 생각해 보면 <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을 연구하는 것이 독자들의 도덕적 자질을 높이고 사회의 발전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조선 고전소설 <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의 현실적 의의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사람들에게 작품에서 반영된 효사상을 더 잘 이해시키고 효도를 선양하고 실천하게 될 것이다. 본 논문은 네개 부분으로 나누어 논술할 것이다. 우선 중국과 한국의 효의식의 형성과 발전을 설명 하고 문학치료적 관점에서 <심청전>에서의 부녀관계의 형성, 위기 및 회복 을 상세히 분석한다. 이어 심봉사의 욕망, 그리고 그 욕망에 의해 심청의 고난과 효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심청전>의 현실적 의미를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귀납하여 결론을 얻어 낸다.<심청전>은 주로 심청의 효도를 중심으로 전문을 펼친다. ‘효’는 중국 전통사회의 아주 중요한 도덕규범이고 중화민족이 추앙하는 전통적인 미덕이다. 한국사회도 ‘효’의 전승을 아주 중 요시한다. 인구 노령화의 현대사회에서 효문화를 선양하는 것이 깊은 의의가 있다.그래서<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의 현실적 의의에 대한 연구는 우리 에게 효도를 더 잘 이해하고 전승하게 될 것이다.

주제어: 한·중 효도, 심청전, 문학효용

 

中文摘要:《沈清传》作为朝鲜文学史上古典小说之一,在韩国可谓是家喻户晓,它以深刻的人民性和高度的艺术性著称于世,使作品至今仍受到广大人民群众的喜爱。其中的女主人公沈清更是被人歌颂为孝道之至的女性典范,也是朝鲜历史后期女性孝道的楷模。孝道文化作为中国传统文化的核心,在中国历史发展过程中的作用是多方面的。从个体来讲,孝道是修身养性的基础。通过践行孝道,每个人的道德可以完善。从家庭来说,实行孝道,可以长幼有序,规范人伦秩序,促进家庭和睦。家庭是社会的细胞,家庭稳定则社会稳定,家庭不稳定则社会不稳定。站在社会大环境的角度研究《沈清传》中的孝思想,探究其文学效用,一定程度上可以提高读者思想道德素质,推动社会稳定发展。

本课题旨在通过对朝鲜古典小说《沈清传》中体现的孝思想的现实意义进行研究,以加深对其作品中所反映的孝思想的认知、理解。本论文将分为四个部分进行论述。首先,整体介绍要论述的内容,并分别介绍中韩两国的孝意识的形成与发展。其次从文学效用的角度详细剖析《沈清传》中父女关系的形成、危机及恢复,铺垫下文。接下来,通过故事情节具体分析沈清的苦难与孝道,并得出《沈清传》的现实意义。最后进行归纳得出结论。《沈清传》作为与《春香传》齐名的著名古典小说,以沈清的孝道为中心展开全文。孝道是中国传统社会十分重要的道德规范,也是中华民族尊奉的传统美德,韩国同样重视孝道的传承。在我国进入人口老龄化的今天,倡导孝道文化具有深远的社会意义和现实的指导意义。所以对于《沈清传》中所体现的孝思想的现实意义的研究,可以使我们取其精华、去其糟粕,更好地了解、弘扬孝道。

关键词:中韩孝道;沈清传;文学效用

 

목차

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1.1 연구목적과 연구범위-1

1.2 선행 연구 및 연구의 의의-1

2. ‘효’의식의 형성과 발전-2

2.1 중국의 효의식의 형성과 발전-2

2.2 한국의 효의식의 형성과 발전-4

3. <심청전>에 나타난 부모 서사-5

3.1 부녀간의 관계 형성-6

3.2 부녀간의 관계 위기-7

3.3 부녀간의 관계 회복-7

4. <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8

4.1 심봉사의 욕망-8

4.2 심청의 고난과 효도-10

5. 문학치료적 관점으로 본 <심청전>의 현실적 의의-11

6. 결론-13

참고문헌-14

감사의 글-15


支付并下载

提示:本站支持手机(IOS,Android)下载论文,如果手机下载不知道存哪或打不开,可以用电脑下载,不会重复扣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