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南柱诗的研究_韩语论文.doc

  • 需要金币1000 个金币
  • 资料目录论文助手 > 外语研究 > 韩语论文 >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3-11-12
  • 论文字数:12439
  • 课题出处:(你好,学长)提供原创资料
  • 资料包括:完整论文

支付并下载

적 요:이 글은 먼저 김남주의 생애와 일곱 시집을 검토하며 그의 시편에서 특히 주목되는 투쟁성과 서정성의 미학적 가치를 고찰한다. 또한 김남주 문학이 보여주는 낭송적 특성과 음악적 장르와 결합하여 나타나는 과정을 제시한다. 이러한 작업은 기존의 평가를 아우르는 동시에 새로운 미학적 질서를 규명함으로써 김남주 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재평가를 모여주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옥중에서 첫시집 『진혼가』 를 포함하여 『나의 칼 나의 피』 와 『조국은 하나다』 를 출간하였다. 이후 전주교도소에서 출감하고 이듬해 시집 『솔직히 말하자』 를 내고,  이어서 시집 『사상의 거처』, 『이 좋은 세상에』 등을 세상에 선보였다. 그의 문학 전반에 흐르는 정서는 옥중에서의 삶과 민족민중 문학의 저항성으로 귀결될 것이다. 특히 민중들의 구체적인 생활을 바탕으로 일상적인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또한 김남주는 제 6시집 『이 좋은 세상에』 에서 역설과 반전으로 당대의 모순 구조를 통렬하게 풍자하였다. 지배 계급의 허위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와 양립할 수 없는 인간성을 구현하기 위한 처절한 싸움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삶과 시 작품을 통해 투철한 민중적 휴머니즘을 추구하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김남주 문학이 지니는 변모 양상을 투쟁성과 서정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또한 김남주 시문학의 다양한 특징을 바탕으로 시가 낭송되는 형식을 살펴보고 문학과 음악이 결합하여 새로운 미학적 질서를 보여주었음을 제시하였다. 특히 김남주의 시편들이 귀로 듣거나 입으로 읊을 때 새로운 감동을 주고 있음에 전착했다.

키워드:  투쟁성, 서정성, 시, 대중가요

 

中文摘要:这篇论文首先从金南柱的生平和7个诗集探讨,对他的诗集的美学价值的考察尤其引人注目的是表现出的斗争性和抒情性。另外,金南柱文学里体现出了朗诵的特性和音乐的样式结合的过程。这样的工作是存在更加年轻的评价的同时心的美学的命令使人们对金南柱的诗有了更为广泛的理解和升值。

   他在监狱里的第一部诗集《灵魂歇息》中包括《我的刀我的血》,《只有一个祖国》出版。后来住宅监狱的变动感触和第二年诗集《坦率的说》,以及《思想体系住宅》,《这美好的世界》等公开问世。他文学的前半流动的情感是在狱中的生活和民族民众文学以抵抗特征词汇量。另外,金南柱在第六篇诗集《这美好的世界》里以逆说的手法强烈的讽刺了当代的矛盾够造,揭示了与支配阶级的虚假以及资本主义社会不融合的人间性的彻底斗争。因此通过他的生活和诗作品可以知道他对人文的追求,可以使我们感到金南柱文学带有的斗争性和抒情性。

   以金南柱的诗文学的多种特征为基础,讨论了诗和音乐结合起来的新的美学。特别是听或读金南柱的诗的时候给人新的感动。

关键词:斗争性;抒情性;诗;大众歌谣

 

  이러한 전제를 통하여 김남주 문학이 지니는 변모양상을 투쟁성과 서정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의 삶이 자신과 시대에 정직하였기 때문에 투쟁적인 정서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특히 그는 구체적인 인간의 삶과 직결되는 상황속에서 미학적가치를 찾고 있었다. 곧 구체적인 생활 형상들과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일련의 방식으로 전개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김남주의 투쟁성은 사회적, 역사적 책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일이었으며 독자로 하여금 개인 심리적인 과정이 사회적인 과정으로 확대, 적충되며 공유되는 감동을 얻게 하였다. 결국 그의 투쟁성은 서정성의 미학과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민중적 서정을 건강하고 생동적으로 살려낸 일이었다. 김남주의 서정성은 일상적인 상황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되고 있다. 특히 전통적이고 민중적인 정서는 그의 작품을 아우르는 한 축을 이루고 있는데 민요조의 율격이나 청자를 상정한 대화식 전개 방식은 그의 작품에의 몰입을 유도한다. 또한 기다림과 그리움의 정서를 그의 메시지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다. 따라서 김남주의 문예 미학은 궁극적으로 인간과 세계에 대한 다양한 문제의식을 함축함으로써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支付并下载

提示:本站支持手机(IOS,Android)下载论文,如果手机下载不知道存哪或打不开,可以用电脑下载,不会重复扣费